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1. 팔을 올릴때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증상은 오십견(동결견)외에도 충돌증후근이나 근상근건염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쨌든, 이런 이유는 결국 어깨뼈가 제자리를 벗어나서 사용되거나 특정 자세를 반복해서 근육의 밸런스가 무너졌다는 것을 의미하죠.
통증이 있다는 건 손상이 일어났다는 뜻이므로 손상이 온전히 회복될때까지 가급적 사용을 제한해서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할경우에는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통증이 사라지게되면,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주변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셔야 합니다.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은 폼롤러 위에 엉덩이와 머리를 올리고 누워 팔을 아주 천천히 힘을빼고 원을 그리듯 돌려주는 건데요, 3~5분 정도 해주시면 되고 아침 저녁으로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힘을 빼고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허벅지 가장 중앙의 기다란 박근(gracilis)은 생각보다 얇고 길기때문에 허벅지 안쪽 스트레칭시 손상을 잘 받는 근육입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아주 조심스럽게 약한 강도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미 통증이 생겼다면 통증이 사라질때까지 스트레칭은 자제하시고 온찜질이나 폼롤러를 이룔한 셀프마사지로 근육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통증이 사라지면 아주 약한 강도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