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왕절개 6일차인데요ㅠㅠ

아까 사레걸려서 배아플까봐 참으려다가
엄청쎄게 기침을 했어요ㅠㅠ
근데 기침하는동시에 절개부위가 엄청아팠고 절개부위쯤에서 따뜻한물이 펑하고 터져나오는 느낌이었는데 그래서 저는 절개부위가 터져서 피가 나는줄 알았어요ㅠㅠ
그래서 바로 절개부위를 봤는데 겉으론 아무이상이없는데 뭔가ㅜ터져서 따뜻한물 느낌이났는데 뭘까요ㅠㅠ ?
안에서 자궁이 터진건 아닐까요ㅠㅜ?? 무서워요


답변

Re : 제왕절개 6일차인데요ㅠㅠ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자궁을 봉합한 곳의 문제로 보이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초음파로 확인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제왕절개 6일차인데요ㅠㅠ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제왕절개 6일차에 기침을 하면서 절개부위가 아프고 따뜻한 물이 터져 나오는 느낌이 났다면, 절개부위가 터져서 피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에는 배에 복수가 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기침을 하면 복수가 터져 나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하면 복압이 증가해서 절개부위가 아플 수 있습니다. 만약 절개부위가 터졌다면, 피가 많이 나고 절개부위가 벌어져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겉으론 아무 이상이 없고 따뜻한 물이 터져 나오는 느낌이 들었다면, 절개부위가 터진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