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스쿼트 운동이후 생긴 무릎 통증

허리통증이 몇년동안 지속되어서 힘들었었는데, 스쿼트 운동이 좋다고 하여 일주일에 3회정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1년정도 꾸준히 운동을 하여 허리통증은 완화 되었는데, 무릎 통증이 생겼습니다.
허리에는 좋은 운동 같은데, 무릎이 안 좋아지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0.03.05
[전문의 답변]안녕하세요. 재활의학과상담의 이승조 입니다.

스쿼트 운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면 허리 통증에도 도움이 되고, 하체의 근력도 향상되어 전반적인 체력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자세가 중요합니다.
똑바로 선 상태에서 스쿼트 동작을 하면서 엉덩이 부위가 점점 내려갈 때 중요한 것은 하지와 지면이 수직을 이뤄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각없이 하다가는 엉덩이가 내려가면서 무릎이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경우 허벅지와 코어근육의 근력은 상승하지만 무릎으로의 부하가 증가되어 무릎 주변의 인대와 근육, 관절 자체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쿼트 운동을 할 때는 당분간 횟수와 시간보다도 얼마만큼의 정확한 자세로 하는가에 초점을 두셔야 합니다.

[운동전문가 답변]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 및 운동상담사 이재준 입니다.

-스쿼트와 무릎통증
먼저 질문자님의 스쿼트 자세를 직접 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를 아는 것이 관건이지만,
스쿼트에서 무릎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 무릎의 정렬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2가지 케이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무릎이 발끝을 넘어서 과도하게 튀어나오는 경우
어떤 분들은 발뒤꿈치가 들리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무릎이 과도하게 앞으로 튀어나오면
무릎 관절에 압박 부하가 높아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무릎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들어오는 경우
일명 X다리 처럼 무릎이 안쪽으로 무너지는 것으로, 이것은 스쿼트 동작을 할 때 미세한 움직임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면 잘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으나, 거울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릎이 안으로 무너지는 것 또한 무릎 관절에 압박 부하를 높이고 연골과 인대에 무리를 줍니다.